IT2017.02.14 11:55
모바일로 생애 처음 비대면계좌 개설해보다

등기우편으로 배달된 보안카드

 

모바일로 최근 비대면 계좌 개설을 신청해 보았습니다.

제가 선택한 곳은 저축은행 중에서 대신저축은행을 택하였습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은 영업점이 많은 은행권보다는 제2금융권인 증권사, 저축은행 등이 더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은행의 경우에도 비대면 계좌 개설 전용 상품이 있지만, 실명을 직접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혹시라도 대포통장으로 사용될 우려가 있어서 입출금액의 한도가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30만원 한도인 은행도 있습니다.)

대형 증권사들은 그래도 영업점이 도시 곳곳에 있지만, 특히나 재무구조가 단단한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광역시 이상 대도시에 주로 영업점이 있습니다.

대포 통장으로 사용될 우려도 있지만, 국민들의 편의를 위해 정부가 허용해 준 듯합니다. 그만큼 IT 기술의 발달로 실명 확인을 굳이 고객 대면을 통해서 할 필요가 줄어들기도 했구요.

대신저축은행의 경우 비대면 계좌 개설은 App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신청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어떤 기관은 인터넷에도 비대면 계좌 개설 가능하다고 되어있지만 보통은 스마트폰에 자사의 App을 설치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App store에서 대신저축은행 어플을 찾아서 설치하였습니다. 아래의 그림입니다.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앱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첫 화면이 나옵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 메뉴를 찾지 못해서 오른쪽 상단 "여기를 터치"를 눌러 전체 메뉴에서 해당 항목을 찾았습니다. 다른 분들은 예금상품 메뉴에서 찾아도 된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안내/신청을 누르고 아래쪽 다음을 누릅니다.

 

가입 전 확인 질문에 모두 "예"라고 누르고 다음을 누릅니다.

 

이용동의서 두군데 모두 체크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SMS 본인 인증하시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촬영이 있습니다. 신분증을 선택하시고 사진 촬영을 눌러줍니다.

 

신분증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시고 혹시 이름이 잘못 인식되었는지 확인하고 다르다면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발급일자칸은 비활성화되어 수정이 안되게 되어있습니다.

 

기존 실명 확인된 타 은행의 계좌 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누릅니다. 실명 확인된 계좌라면 오류없이 인증이 됩니다. 바로 이 기존계좌에서 이체예정금액을 개설된 대신저축은행 계좌로 입금해야 합니다. 타 계좌에서 입금하게되면 입금 확인이 안됩니다. 그럴 때는 콜센터로 전화해서 입금 확인 요청을 해야합니다. 저는 KB국민은행에서 1,000원을 입금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입금 최소 금액은 100원이며 최대 금액은 10만원입니다.

기존계좌번호와 입금 예정액을 입력하였으면 다음을 눌러줍니다.

 

고객명, 주민번호, 연락처와 자택 주소를 입력합니다. 우편물 수령처는 보안카드 수령처를 지정해야합니다. 우체국 등기우편으로 보안카드가 배달되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갖고 수령해야 한다고 합니다. 만일 타은행 OTP를 갖고 있는 분이라면, 이 절차가 생략되고 신청한 당일날 바로 비대면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보안카드를 수령해야하는 분이라면 보안카드를 배달 받을 때까지 계좌 개설을 기다려야 합니다.

 

주소 검색을 통해서 자택과 직장 주소를 입력합니다. 집 주소는 필수입니다.

 

이 과정까지 진행하면 비대면 계좌개설 거의 반은 진행된 것입니다. 좀 기다리시면 문자로 입금안내에 관한 메시지를 받을 것입니다. 개설된 대신저축은행의 입출금 계좌번호와 이체검증금액을 입금해 달라는 메시지입니다.

 

입금 요청 메시지를 받으시면 계좌개설 첫화면으로 가셔서 안내/신청이 아니라 신청조회 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시 한 번, SMS 본인 인증을 요구합니다.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칩니다.

 

금융 거래 목적이라든가 자금의 원천 등 통장 개설 목적을 선택해 줍니다.

 

계좌 개설 신청시 입력하신 기존 계좌에서 이체검증금액을 개설된 저축은행 계좌번호(입금계좌번호)로 이체해 줍니다. 이체할 은행은 대신저축은행으로 되어있지 않고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입니다.

위 화면에서 다음을 누르면 정확히 이체가 되었다면 기존 계좌가 검증이 되었고 입금 확인이 되어 보안카드 수령시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보안카드를 수령하게 되면 ID 등록하고 인터넷 뱅킹을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저는 현재 보안카드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대신저축은행의 1년만기 적금의 경우 3% 이율이므로 일반 은행보다는 높은 금리를 제공해 주네요.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살펴보아야겠습니다.

이상으로 대신저축은행 비대면 계좌 개설 후기였습니다.

보안카드 수령하고 ID 등록이 끝나야 최종 완료되는 것입니다.

 

* 본 포스팅은 대신저축은행과는 전혀 관련없는, 비대면 계좌 개설 경험을 순수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계좌 개설시 유의할 점은 은행, 증권사, 저축은행 등 제1 금융권, 제 2금융권 포함하여 한 달 이내에 입출금 계좌 개설 이력이 없어야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최근 한 달 이내에 어떠한 금융 기관에서 계좌 개설 이력이 있으면 실제로 필요할 때 계좌를 만들 수 없습니다.

 

 

Posted by 통찰력있는 민족의 십일조